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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과학] + [5미술] 태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1. 22. 18:47

    과학:2. 태양계와 다른 미술:2.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



    5학년 과학 2단원'태양계와 별'의 마지막 차 시에 '태양계의 큐레이터'라는 차 등이 있습니다. 크기가 다른 스티로폼 볼을 꽃 철사에 꽂아 나쁘지 않고 무봉을 가운데 이어 만드는 '태양계 모빌' 만들기 활동입니다. 그런데 과학 시간에 이를 하려니 1차시를 빼앗긴 게 아깝기도 해서 만들어 활동 자체는 미술에 가깝기도 하고'미술+과학'에서 교과 간의 재구성을 하고 보앗움니다.


    마침 미술 2단원은 '조형 요소와 조형 원리'를 배우는 방식이었지만, 얼마 전에 이미 조형 요소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조형 원리를 표현해 움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구형이 반복되는 태양계 속의 행성에서 어떤 조형원리를 볼 수 있을까?'라는 주제로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항성(fixed star, 항성): 스스로 빛을 내는 별,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공간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천체상에서 보이는 모든 항성의 상대적 위치가 고정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며 움직이지 않는다는 개념으로 중학교 과학수준에서 가르치고 있습니다.


    행성(planet, 행성: 스스로 빛을 낼 수 없고, 항성 주위를 도는 별. 우리 눈에 반짝이면서 시기에 따라 별 위치가 달라 보이는 별은 행성이지만 햇빛을 반사해 우리 눈에 보인다.


    위성(natural satellite,) 위성): 행성의 인력에 의해 그 주위를 도는 천체. 태양계에서는 수성과 금성을 제외한 모든 행성이 위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구의 위성은 '달'입니다.


    혜성(comet, 혜성) : 태양, 행성 등 질량이 큰 별의 주위로 타원(또는 포물선 모양의) 궤도로 도는 천체로 크기가 매우 작다.


    https://www.youtube.com/watch?v=b4LzhlDcB-U&list=PLKYKJiTxvAybHt__Ol-Goebxxh9kLMsnU




    https://www.youtube.com/watch?v=일 tcCKVKS92k


    태양계 행성의 크기와 거리를 보여주는 동영상은 유튜브에 꽤 자신이 있습니다. 그중 한가지 좋은 것을 골라 보여주고, 교과서에 소개된 태양계 간의 상대적 거리를 TV 화면에 표시합니다. 칠판에 직접 행성의 크기와 거리를 실제 비례에 맞게 포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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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주 최근의 물감을 이용하여 스티로폼을 물들입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은 스티로폼 공의 크기에 차이가 있으므로 각 스티로폼에 해당하는 행성의 겉면을 포장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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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래는 모빌 형식으로 만들려고 했던 본인, 태양으로부터 가깝고 먼 행성의 순서를 확실히 배우듯이, 그렇게 해서 각 거리를 쉽게 비교하기 위해서 모빌 방식 대신에 여드름으로 고정시키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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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의 활동처럼 표현하기에는 뭔가 거리를 표현하는게 아쉬워서 한팀만 교실 창가에 모빌처럼 매달아 보기로 했습니다.




    일) 때때로 부족하고 조형원리에 대해 잘 몰랐습니다.2)미술보다 과학에 가까운 재구성했다. 미술 요소를 더 개입시킬 계획이 필요함과 아내 sound에는 여러 형태로 배치하고 보고 나중에는 태양계의 위치를 소개하고 배치하고 보는 것-구가 되풀이하면서도 크기의 '화천'을 통해서, 또는 철사를 연결한 방식에 의해서'율동'감 느껴지도록 3)어쨌든 과학 가끔 일테테 북로를 볼 옷 sound. 이를 통해 일단 원학점 평가 및 재평가를 가끔 벌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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