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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판교 자율주행모터쇼] 하나1차 판교 자율주행모터쇼 자율주행 산업박람회 및 컨퍼런스 한 눈에 보기!(하나) (자율주행, 스타트업)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7. 17:31

    안녕하세요. 꿈이 큰 공대생입니다.이번의 포스팅은 판교, 자율 주행 모터쇼의 1개 다음 리뷰입니다만, 판교, 자율 주행 모터쇼 1개 다음 컨퍼런스와 산업 전시회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준비하였습니다.이날 행사는 판교 제2테크노 밸리 경기 작은 기업의 성장 센터에서 열리는 판교 자율 주행 모터쇼 이프니다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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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곳에서 개최된 행사 개막식과 자율주행 컨퍼런스, 매미 본인, 해외 유명 자율주행 포뮬러 매미 본인, 산업박람회가 준비되어 있었습니다.이 밖에도 자율주행 인식 기술 경연대회와 스타트업 투자 연계 오디션 같은 자율주행 시대에 맞춰 다양한 기술 공유와 투자자들의 열정을 보여주는 자리였습니다.산업박람회에서는 자율주행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분들을 본인을 만날 수 있었는데, 그 중 가장 유행하여 상용화를 앞둔 기술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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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판교 자율주행 모터쇼에서 가장 눈에 띈 대기업은 주식회사 에바(EVAR)였습니다.주식회사 에바(EVAR)는 삼성전자 사내 벤처로 업계 최초로 전기자동차 충전 로봇을 개발했습니다.에바(EVAR)는 스스로 충전이 필요한 전기차를 찾아 가서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충전했던 이 강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형태로 로봇청소기와 대등한 구조입니다.전기차는 충전기가 있는 주차장에서만 충전이 된다는 편견을 깬 신선한 기술이었습니다.저는 충전기가 작동하면 어떨까 하는 발상에서 시작됐다고 해서 상당히 충격적이었지만 로봇을 이용하면 충전을 위해 고압케이블을 만질 필요도 전용 주차면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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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기술과 함께 전국에 방치된 전기자동차 폐배터리로 제작돼 환경부하도 줄고 재사용 가치도 확보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낳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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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사진을 보면 현재 자율주행 귀추를 할 때 가끔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와 직원 호출 버튼, 그래서 비상정지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결제를 위한 카드 리더기도 있습니다.2번째 사진은 충전기를 충전할 수 있는 곳입니다. 충전은 유선 충전을 사용한다고 합니다.현재 에바는 2가지 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1번째는 수동 조정이 가능한 버전, 2번째는 완전 자동 운전 버전이 있습니다.에바(EVAR)은 배터리 무게만 700~800kg이 넘기 때문에 수동형에는 '근력 증강 기술'이 내장되어 있습니다.근력증강기술을 통해 무거운 배터리를 아무 문제없이 쉽게 이동할 수 있는데, 사람이 누르는 방향을 인식하여 그 방향으로 모터를 작동시키고 실질적으로는 기계의 힘으로 배터리를 움직이는 매우 유용한 기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아래 동영상을 보면 이해하기 쉬울거에요.


    막상 눌러보니 살짝 밀리는 느낌이 관심적이었어요.영상처럼정스토리작은힘으로도쉽게움직이고원하는방향으로진행할수있음을알수있습니다.다양한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애완 동물 워치로 충돌 방지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현재는 대당 완속 충전을 기준으로 3대 정도까지 충전이 가능할 생각입니다.완전 자율주행 버전이 상용화되면 매우 편리할 것 같지만, 아직 완전 자율주행 버전은 몇 가지 규제에 의해 더 완벽하게 개발 중이라고 생각합니다.앞으로는 다른 사람의 손을 빌리지 않고도 자동으로 충전해주는 편리한 시대도 멀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이 전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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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이모는 자율주행차 주행 중 수집되는 대량 데이터를 단순히 AI 알고리즘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을 진화시키는 기업입니다. 이모사장님께서직접판교에서열린자율주행모터쇼컨퍼런스에서설명도해주셨기에더욱흥미로운기업이었습니다.AI회사의 인턴경험이 있는 저로서는 관심을 많이 가지는 기업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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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이를더욱고도화시킬수있는데이터또한비중이높아지고있습니다.거기서, 이러한 대량의 데이터를 정리해 다양하고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는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AIMMO 플랫폼은 이미지, 비디오, 사운드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필터링해 인공지능 시스템이 보다 정확한 지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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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AIMMO는 자율주행에 최적화 되어 있지만 자율주행차는 대량의 데이터가 필요하고 데이터 가공 작업의 종류가 매우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래서 에이모는 이런 데이터를 자율주행차가 달리면서 촬영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AI를 학습시키는 데 필요한 데이터만 효율적으로 끌어내는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보다 상세한 이에키웅, 판교, 자율 주행 모터쇼(2)콘퍼런스에서 설명 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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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관련, 시뮬레이터를 개발한 스타트 업 모라이의 시뮬레이터는 실제 도로 환경을 당싱로 묘사한 고 정밀 3D도로 환경을 공급하는 특징을 가진 슴니다. 사용자는 시뮬레이터를 통해 정밀지도를 활용하는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검증할 수 있으며 안전성 및 비용의 문제 없이 시자리오를 반복해 시도할 수 있습니다.또한 모라이는 자율주행 자동차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위한 테스트 환경으로 실제 환경과 대등한 환경을 만들고 시뮬레이션에서 소프트웨어를 테스트 전용 코드로 추가한다고 합니다.실시간 센서 또는 실시간 작업이 가능하며, 가장 큰 특징은 증강현실 교다와 마찬가지로 차량이 마치 실세계와 함께 시뮬레이션에만 존재하는 주변 차량과 보행자를 인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자율주행경진대회에도 이 시뮬레이션을 자주 이용하는데, 대학생이 참가하는 자율주행경진대회에도 이 기술을 많이 선택해서 사용합니다.영상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실제와 같은 환경을 시뮬레이션 하고 다양한 변수와 형세를 입력하여 문제와 다양한 변수에 대비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기술임을 알 수 있습니다.실제 주행에도 시뮬레이션을 많이 참고하면 더 정밀하게 움직일 수 있다고 하니 다양한 변수를 계산할 수 있어 돌발 형세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라는 소견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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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이와이텍솔라는 친환경 에그 대지인 태양광 기술을 활용했습니다.지에이와이텟크소ー라ー은 플렉시블 박막 필름 태양열 셀을 개발하고 1. 곡면의 설치에 유리한 Flexible(유연성)2. 얇은 두께를 가진 Lightweight(경량)-무게 약 12g/W3.1부 파손도 정상적으로 발전 가능한 Durable(내구성)4. 진동에 의한 셀 파손이 오프소리 5. 흐린 날에도 발전 가능한 ​ ​ Powerful(고 발전 효율)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가지 궁금한 질문을 드렸었는데 Q1.1조 관계자가 생각에 태양광, 태양광 패널에 생각 나서 감히 유연함이 필요 없는 웅데불렉시불·모듈을 어디에 사용하면 이득을 볼 수 있는지 알고 싶고 있다.A1. 자율 주행 자동차와 캠핑 카에 천장과 트렁크 보닛 등에 있는 곡선에 적용하고 더 다양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2. 구멍도 제대로 작동한다고 하셨는데, 얻는 장점은 무엇입니까?A2. 진동이나 파손에 강하기 때문에 내구성의 이익을 얻을 수 있고 기존 패널들은 일부분이 손상이 가면 제대로 작동하기 힘들었지만, 이 패널은 구멍이 뚫려도 제대로 작동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렇게다양한장점을가진패널들이지금도캠핑카/스타렉스에장착되어있다고하니친환경적으로무한청정하게그대지를사용한다는점을칭찬해주고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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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핸즈온테크놀로지는 스푸트웨어 코딩 교육과 로봇을 직접 만들어 보거나 창의적인 상상디자인 체험관 '핸즈온 캠퍼스'를 운영하며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을 통해 차세대 연구원을 양성하는 대기업입니다.사진 속 다양한 로봇 키트를 직접 설계해보고 만들면서 교육생들이 소프트웨어 코딩을 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고 합니다. 센서와 코딩으로 직접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교육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사람모양 로봇도 직접 만들었대요.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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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고코리아는 다양한 로봇과 센서를 자율주행에 접목하는 플랫폼 개발사입니다.로봇을 주제로 자율주행 플랫폼, 드론 등을 다양한 알고리즘을 만들어 플랫폼을 공급한다는 것입니다.최근 인기에 고로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한 머신러닝과 VR/AR를 통한 IoT 기술 등의 분야를 접목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로봇을 판매중이며 오픈소스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이나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로봇이기 때문에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베디드, 알고리즘, 센서 인터페이스, 동역학 등 로보틱스에서 중요한 핵심 키워드를 기반으로 연구 및 공학교육을 위한 플랫폼, 교육 콘텐츠를 공급하고 있으며 자율주행 인력 양성 사업도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판교 자율주행 모터쇼 자율주행을 조합한 다양한 로봇 자동차를 보면 사람이 하기 어려운 작업 등으로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소견되고 있습니다.


    판교 자율주행 모터쇼에 참가한 것은 이 스토리로 만든 자율주행 자동차에 들어가는 실질적인 기술을 접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4차 산업 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자율 주행 기술이 지속적인 연구 개발 기간 끝에 많이 성장한 것 같슴니다.아내의 실음에는 단순히 자동차에 관심이 많아서 자율주행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그 기술에 대한 설명을 하나씩 듣다보니 연구개발을 꼭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자율운전에대해서잘모르는사람들도이해하기쉽고친절하게설명해주시고직접눈으로보고만지며체험을하는좋은경험이었던것같습니다.특히 자율주행 기술은 로봇과도 자주 관련되어 있어 그 밖에 필요한 부분품이나 기술력을 실제로 눈앞에서 보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이글을쓴컨퍼런스에서느낀것도많고여러가지정보를가지고돌아옵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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