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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류콘텐츠의 ““혼종성”(hybridity)”과 방탄소년단(BTS)의 문화력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3.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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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까지의 한류 현상을 해석하는 데 있어 화두는 '혼종성(hybridity)'이었습니다. 이런 폰 존슨에 의해서 한류'문화 제국 주의 역전(reverse)'는 회의적으로 보였지만 그럼에도 한류는 차이나에서 아메리카그와 1일본 대중 문화보다 먼저"문화 제국 주의"에 대한 논의의 대상이 되었어요. 특히 20최초 7년 이후 방탄 소년단(BTS)의 문화는 보편적 소프트웨어 파워의 확장성을 나타내고 있다고는 말할 수 있습니다. 영국의 비틀즈(The Beatles)와 동 1 한 위상은 없지만, 방탄 소년단의 성과는 뮤직의 속성 중 허그 와잉잉 지구적 보편성의 한 예로서 제시하는 것도 있겠지. 방탄 소년단을 비롯한 현재 한류 콘텐츠의 지위는 4차 산업 혁명과 관련한 소셜 미디어로부터 도출된 결과로 방탄 소년단을 비롯한 한국 대중 문화 콘텐츠의 특징은 영어에서 부모 국어과 언어적 역전에 따른 한국적인 풀루옹소(influencer)이라는 점으로 합니다. 방탄소년단과 한류에 대한 후론은 글로벌 팬덤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한 대항문화 우세한 세종으로 비서구 땅을 기반으로 한 문화규범(canon)의 한 사례로 간주될 것입니다.


    그룹 방탄 소년단의 정국은 이 201공식 팬카페의 채팅으로 "한 섬유 유연제를 사용하는가"는 팬의 질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제품을 전했 슴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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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자 정국 같은 제품을 쓰려는 팬들의 주문이 폭주해 몇몇 인터넷 쇼핑몰에서 해당 제품이 품절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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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22일 포털 사이트에는 해당 제품이 포털 사이트 시루시 때 검색어까지 올랐습니다. 이는 한 멤버의 이야기 한 마디로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소비를 유발하는 매우 큰 영향력을 의미하며, 즉 방탄소년단의 브랜드 파워이기도 하다. 이처럼 시장 지배력을 가진 브랜드는 여러 분야와 융합하여 컨텐츠 확대로 이어집니다.


    이들은 영화, 출판, 웹툰, 게임 등으로 콘텐츠를 확장시켜 좋아하는 사람들의 작은 music에 녹인 세계관을 다양하게 뒤집고, 팬들이 방탄 DNA에 다양하게 접근하는 재미를 선사합니다. 그 중 3월 51출판된 책이나 지난 171, 네이버 웹툰에서 유출된 웹툰은 방탄 소년단이 2015년부터 1년간 3장에 걸쳐서 피로한 '화양 연화'서울의 밴 시리즈 세계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웹툰'화양 연화 Pt.0세이브, 미국'(SAVE ME)는 운명의 굴레에 얽힌 1배 소년을 멀게 아이토우쯔항, 화양 연화'이 골자로, 멤버의 본명을 딴 1배 소년이 주인공으로, 2년 만에 미국에서 돌아온 박석진()가 흩어진 옛 직접 신문을 찾아 본인, 개시됩니다. 프롤로그와 1.2회에서 폭행 사건에서 구치소에 수감된 조남준(RM), 아버지 살해 용의자가 된 태형(・뷰)등, 호기심을 자극하는 그림이 펼쳐졌고 빅 히트가 극을 지에콤헤, 네이버 웹툰과 합작하고 세계 7개 토지에서 동시 유출됐다. 웹툰이 10~20대가 소비하는 주요 콘텐츠 중 하 본 인이란 점에서 유출처럼 높은 관심을 끌고 별 5개 만점의 평가를 받앗움니다.


    이 시리즈는 불안하고 위험한 현실, 그 속에서 앞을 향해 질주하는 청춘의 불안과 아름다움이 주제였지만, 책 화양연화 더 노트일도 운명과 마주한 소년들의 결핍과 상처, 불안과 방황에 대한 예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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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기의 형식을 빌린 창작물에 그동안 방탄 소년단의 앨범에 수록한 소책자 스토리를 확장하고 234쪽 분량으로 완성했고 국항오, 영어, 1봉오팡에서 출간되며 이 2개 1에서 빅 히트 숍에서 예약 판매를 시작해 슴니다. 방탄소년단이 월드스타가 되면서 관련 책이 많이 나왔는데 소속사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가 처음 기획한 책이며 멤버들이 평소 문학작품을 소음악에 차용하고 독서를 즐긴다는 점에서 팬들의 호응이 클 것 같습니다.


    빅 히트 2대 주주인 게요 업체 넷마블은 사용자가 매니저가 되고 방탄 소년단을 육성하는 모바일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BTS(방탄 소년단)월드"를 올해 1-3월에 발매하기입니다. 하나 만장 이상의 멤버 사진과 하나 00개 이상의 영상을 삽입하고 방탄 소년단 노래도 게이프니을 통해서 빠져나갑니다는 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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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 CGV는 261방탄 소년단의 서울 공연 실황을 그다 소리는 '러브 유어 셀프였던 서울'(LOVE YOURSELF IN SEOUL)을 스크린 X와 2D영화에서 전 세계에 내놓은 1㎜계획입니다. CGV 다면상영 특별관 스크린 X 싱어롱 상영과 응원봉을 흔들며 관람하는 아미밤 상영이 미리 계획돼 있어 팬들의 대창이 예상됩니다. CGV관계자는 "221기준의 예매 관람객 수가 16만 6천명으로 공개 1직전까지 예약률이 10만장이 넘는 영화가 연간 10여편밖에 안 된다는 점에서 큰 영향력"이라고 설명해 슴니다. 이에 앞서지난해 11월에 개봉한 방탄 소년단의 다큐멘터리 영화' 번 더 스테이지:더 무비'(Burn the Stage:the Movie)은 31만 관객을 모으며 100%의 점유율을 나 받았으며 이 181유튜브 오리지널든지 공개됐다. 이처럼 아이돌 스타의 콘텐츠 다변천이 새로운 현상은 아닙니다. 다수의 스타들이 전시회를 열고 게장을 출시하는 등 팬과의 접점을 찾으며 수익의 다변화를 꾀했지만, 방탄소년단의 경우 글로벌 팬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분야와 폭넓게 결합되어 있다는 점에서 독보적인 확장성, 차별화된 접근을 보여주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등장으로 케이팝을 비롯한 한류는 초국적 보편성을 지닌 문화현상으로 위상이 업그레이드되는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류 콘텐츠의 문화적 혼종성은 최근까지 한류의 전 지구적 확장성에도 불구하고 서구의 문화제국주의 내지 미디어제국주의 맥락에서 서구의 문화우세종에 비견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명쾌한 답을 제공하지 못한 주요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한류가 '미디어 제국 쥬우이미 역전(reversed media imperialism)'의 한 형태로 나쁘지 않다 타날인지 장(Zhang, 20하나 6)는 최근까지 실라(Shiller, 하나 99개)의 서구의 우리 문화 제국 주의, 다음의 이론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회의적 입장을 표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탄소년단의 활약으로 영국 비틀스가 '브리티시 인베전(British invasion)'을 이끌었듯이 최근 북미 또는 유럽으로의 한류 월경을 이른바 '코리안 인베전(Korean Invasion)'으로 간주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소견을 해본다.이 20하나 2년 전 세계를 그 다음 저었다 싸이의<강남 스타 1>붐은 그동안 세계의 미디어 제국 주의를 주도했다고 볼 수 있는 미국의 대중 문화 관계자들에게 적잖은 충격을 줬다. 또<강남 스타 1>은 China, 대중 음악 시장의 높은 벽마저 넘었지만 China에서 우에국곡이 차트 일위를 차지하는 것은 너무 너무 어려운 1입니다. <강남 스타 1>이 China에서 하나 정도를 기록한 사실은 China시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미국의 대중 문화 산업 종사자들에게 충격을 주고 또 해외의 대중 음악에 대한 China의 제도적 저항을 무력화시키는 단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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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년 당시 반도 국가의 행정 간소화 방침에 의해서 문화 시장 개방의 분위기가 높아진 반면에 수입 금지 처분이라는 쿼터 제도가 있었기 때문에 반도 시장에 적극 진출하려는 미국 문화 산업계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한국은 본능적으로 미국 문화 내에 존재하는 자본주의 이데올로기를 경계했기 때문에 미국 문화에 대한 저항이 컸다. 그 중에<강남 스타 1>붐이 도화선이 되고 반도의 문화적 저항은 점차 무너진 것이었다. 이처럼 외국이 미국의 미디어제국주의를 방어하는 데 주력하는 동안 한국의 대중문화는 이른바 문화적 우세종처럼 외국의 틈새시장을 일찌감치 차지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그동안 한류 현상을 해석하는 데 있어 혼종성(hybridity)은 거의 매일 그 한가운데 있었다. 문화적 폰 존슨은 문화 세계화 과정에서 글로벌인 요소와 지방적인 것을 혼합하여 내부와 외부의 속성이 혼재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제3세계의 입장에서는 외부에서 유입된 것을 변형시켜서 저항성의 한 단면이기도 하다. 시간적으로는 전 합격 근대의 융합, 공간적으로는 서구 및 비서구의 혼합이라는 문화적 경험을 융합해 새로운 정체성이 탄생한 변종(variant)이라 할 수 있다. 한동안 한류의 혼종성은 단지 서구 우세종 파편에 불과했다. 비록 한국 대중 문화가 영미권과 저팬의 대중 문화 속성이 섞인 홍 존슨을 띤 것이라며 당장 이런 폰 존슨이 반도에서 한국 대중 문화 콘텐츠에 대한 거부감을 주는 1일이 생긴 요인이다.미국과 일본의 대중 문화보다 먼저 한국 대중 문화가 반도의 1상 문화 영역에서는 이른바'미디어 제국 주의'의 속성까지 자신을 받을 수 있도록 된 것은 이런 폰 존슨에 기인하면 볼 수 있다. 한류의 혼종성과 또 다른 특성으로 인해 한국 문화가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새로운 유형의 우세종으로 탄생한 것이다. 예를 들어 케이팝은 통상 글로벌 속성과 로컬적 특성을 동시에 지닌 소리악으로 분류되지만 그래도 다른 자신들의 소리악과 차별화되는 케이팝만의 무엇이 분명히 존재해 소리는 부정할 수 없는 게 사실이었다. 스웨덴 항넬스(Hannerz, 1997)은 홍이 존슨이 종종은 모순 이쟈싱 이중성의 아이러니를 따르지만 결말. 식민지 지배 권위를 전복시키는 잠재력도 나오고도 강조했다. 최근 이 같은 한류의 잠재성은 유전자적 융합에 의해 진화를 거듭할수록 글로벌 변종을 탄생시키는 실현성도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나 960년대 믹크의 흑인 소리액와 로큰롤이 소리액 시장을 장악할 당시 비틀즈와 롤링 스톤스(The Rolling Stones)등 영국 밴드들이 믹크에 진출하고 큰 유헹룰 얻었다. 미쿡 언론은 이를 브리티시 인베전(British Invasion)이라고 부르며 영국 대중음악에 주지하기 시작했다. 글로벌 문화 산업의 헤게모니를 장악하고 있던 믹크에 정면으로 도전한 영국의 기세는 하나 970년대에 크게 확대되면서 레드 제플린(Led Zeppelin), 딥 퍼플(Deep Purple)블랙 사바스(Black Sabbath),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 같은 하도우록발도과 하나부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들이 믹크소리액 시장을 점령하기에 이르렀다.비틀스 등장 이전 영국은 미쿡의 대중문화에 압도당한 상태였다. 비틀스의 세계적인 유행은 이러한 인식에 반전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어 문화 영역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전 세계 청소년 또는 젊은층의 롤 모델로 여겨졌습니다. 이렇게 비틀즈의 성공에는 썰매 액죠크 성공의 측면과 함께 시대적 전환기의 20세기 후반의 사회 문화적 발전의 맥락에서도 큰 의의를 갖는다. 하나 960년대는 경제적으로 세계 대전 후의 성장기에 해당하는 사회 문화적으로는 청년들이 구시대적인 부모 세대의 가치관에서 마스크 피하고 기존의 사회 문화 프레임으로 이마 스쿠하고 자신들만의 가치와 문화를 확립 하면 저항한 시점이다. 그리고 비틀즈는 이러한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속성을 가진 소리악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다시 한류에 와서 논의를 계속하면 한류의 첫 2002년 2월 경향 신문은 "한국판'문화 제국 주의'?"라는 지에직무에 한류 열풍은 한국판 문화 제국 쥬우이미 속성을 갖고 있다는 기사를 보도했습니다. 당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inancial Times)는 한국판 문화제국주의의 최종 목적지를 China로 판단했다. 십 수년이 지난 20의 하나하나 해 4월 영국의 가디언(The Guardian)은 "K팝:왜 한국이 그들의 소리액 환경을 바꾸게 됐는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하면서 K팝 열풍은 지난 2000년대 초부터 SM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한 다양한 기획사가 청소년을 자신들이 기획한 컨셉에 맞추어 장기간 훈련시킨 뒤 데뷔시키는 한가지 종의 공장 시스템을 적용한 것이 그 성공 요인이라고 보도했다. 또 2007년경 한국이 저작권 침해 방지 법을 통과시키면서 법적 대처 능력을 갖춘 것도 K팝의 성장 동력이 되었는지 리을 지적했다. 외국인에게 케이팝 분야를 주도하는 것은 매우 다양하다. 해외 팝스타는 팬들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우상의 상념을 심어주는 반면 케이팝 가수들은 청소년 정서에 잘 맞는 음악과 춤을 통해 친근감을 공급한다는 게 해외 한류 팬의 얘기다.


    이런 케이팝의 다양한 속성과 함께 방탄소년단은 또 다른 특성을 보여준다. 방탄소년단의 문화력은 세계인과 소통하는 보편적 소프트파워의 확장성을 보여준다. 또 이들의 세계적 파급력 때문에 일종의 문화제국주의 의미 있는 유형으로까지 분류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방탄소년단은 이들의 팬과 소셜미디어로 연결된 프렌드 같은 수평적 관계를 형성하며 기존 TV 속 스타들과 각박한 현실을 사는 팬과 같은 수직적 관계와는 다른 형태를 보이고 있다. 방탄소년단 못지않게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충성도 높은 팬덤 아미(ARMY)는 이런 이유로 급격히 몸집이 커지면서 아미 전방위적 행동력을 바탕으로 방탄소년단은 세계적인 독감이 됐다. 그러므로 방탄 소년단과 '아미'이 주는 놀라운 현상은 차 문명 혁명(그럭저럭 4차 산업 혁명)과 관련한 소셜 미디어의 결과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방탄소년단의 소 music이 처음으로 영어권 중앙의 위계 구조를 해체했다는 것입니다. 최근 미국 타임(TIME)은 방탄소년단에 대한 보도에서 더 이상 영어가 글로벌 현상 속에서 언어가 되지 않을 수 있다고까지 예상했습니다. 해외 팬들이 방탄소년단 음악의 한국어 가사 발음(ローマ)을 로마자로 표기하고 그에 대한 영어 자막 해석이 동영상으로 전 세계에 제공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하면 설득력 있는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방탄소년단은 단순한 대중 가수가 아니라 사회철학적 수준으로까지 평가받고 있다. 차 민주(20하나 7)는 니체에서 헤겔, 스피노자, 키에르케고르, 아렌트와 들뢰즈, 그리고 존 롤스와 아도르노 같은 다양한 철학자들의 이론과 방탄 소년단의 메시지가 연계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방탄소년단 뮤직비디오의 배경으로 유명한 회화과인 조소작품이 등장하고, 노래의 소재를 데미안 이과인 오멜러스를 튕겨와 같은 소설에서 차용하기도 합니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 언론 대부분이 방탄소년단 노래가사에 이은 사회적 메시지가 젊은 팬들의 공감을 끌어내는 중요한 포인트로 분석하고 있다. 이 같은 방탄소년단의 메시지는 신자유주의 경쟁체제에 따라 치열한 경쟁, 일자리 부족, 부의 불평등, 전반적인 삶의 불안과 우울함을 느끼는 젊은 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것으로 풀이된다.그동안 한류가 새로운 문화의 중심부로 떠오르고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한류를 통한 문화적 제국주의 미역전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는 대체로 회의적이었다. 그러나 목하는 방탄소년단의 세계적인 파급력으로 한류 현상이 문화 유형 면에서 대항적 문화제국주의로 분류될지에 대한 논의까지 진행 중이다.


    이런 속성은 2000년대 초반 보아(BoA)이 일본 시장에서 펼친 무국 적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최근 한류가 문화 폰 존슨을 넘어 글로벌 보편성을 내포한 세로프게 문화 준거 양식의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화이트 리(Whiteley, 20일 4)는 비틀즈의 소움액을 거론하며 하봉잉의 시대 정신(Zeitgeist)이라는 은유를 구사했습니다. 최근 한국성(Koreanness)을 근간으로 서구에 대한 '대항 우세종'으로 방탄소년단을 비롯한 한국 대중문화가 한 시대의 규범(canon)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가지 바라는 것이 있다면 우리 대중문화 콘텐츠가 디지털 매체의 발전에서 도출된 인플루언서의 위상을 넘어 예술성에서도 시대 다음론의 한 축(pillar)으로 후세에 평가받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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